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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환의 비판 이론의 예술 이해 훑어보기

by winter-art 2021. 10. 1.

김문환,비판 이론의 예술 이해, 이학사,2016

 

호르크하이머는 비판이라는 말을 깊은 사려 없이 단순히 습관적으로 기존의 생각, 행동, 그리고 사회적 조건들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는, 지적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실천적인 노력이라고 이해한다. 바로 그런 의미에서 비판 이론은 독일관념론뿐 아니라 철학 자체의 상속자이다. 19.

 

 

예술사회학

 

 

예술사회학이라는 어휘는 18세기 이후로 체계화된 예술 일반을 상대로 한 사회학적 연구들을 뜻할 수도 있지만 각각의 예술이 공통성과 함께 특수성 역시 지니고 있는 만큼 논의의 범위를 좁히는 뜻에서 문학사회학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취미는 역사적 경험의 가장 정확한 지진계이다. 다른 모든 능력과는 달리, 그것은 자신의 행동까지도 수록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해 반응하면서, 그것은 자신의 몰취미를 인식한다.(adorno, 1969a;191) 취미는 역사적 경험을 표현하는 핵심이다. 그것은 경험이 매개되는 형식적 구조이다. 말하자면 우리의 취미가 우리의 세계 경험을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 즉 취미 영역은 또한 반성적일 수 있다. 49.

 

 

아도르노에게 예술과 사회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54.

 

예술은 사회적 인식이 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본질을 파악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속이지 않고, 가장하지 않으며, 어떻게든지 모방하지 않는다(adorno, 1972a:384) 59.

 

오늘은 자신의 생존 권리를 보존하고자 하는 음악은 분명한 인식적 성격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이제 음악은 결코 수순한 자연적 재료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역사적으로 생산된 재료를 스스로의 능력으로 다룬다. 음악은 이 재료가 자신에게 던지는 문제들을 순수하게 그려내야 한다. (Adorno, 1970b:105f) 60.

 

대중오락

 

오늘날 대중오락이라고 불리는 것은 실제로는 문화 산업들에 의해 환기되고, 조작되고, 암묵적으로 평가절하된 욕구들이다. 그것은 아무리 예술인 척하더라도 전혀 예술과 관계없다.(horkheimer, 1972b;288) 68.

 

모방

 

모방은 이미 그리스 시대부터 주목을 받아온 개념으로서, 단순히 복제를 만든다는 정도를 넘어서서 인간의 창조 능력을 통해 대상을 재현 내지 재구성한다는 넓은 의미로 통용된다. 이와 같은 상황은 근대 미학을 실질적으로 완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칸트에 이르러서도 별로 달라지지 않는다. 그가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때 그것은 형식이 갖춰진 자연미를 우선적으로 의미했기 때문이다. 69.

아도르노는 이처럼 특수를 특수이게끔 하는 태도를 미메시스라고 함으로써 종전의 미메시스 이해를 뒤집는다. 70.

 

 

 

예술은 자연이 말하는 방식, 즉 침묵을 모방함으로써 현실에서 통용되지 않는, 억압당하고 있는 진리를 함축할 수 있다. 그렇다고 문자 그대로 예술이 침묵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71.

 

아도르노에게 예술 작품은 오직 부정적으로만 사회와 관계한다. 77.

 

아도르노는 예술적 노동 역시 사회적 노동이며, 예술 작품은 항시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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