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 창고/책 읽어주는 곳

스튜어트 러셀의 인공지능

by winter-art 2021. 7. 8.

스튜어트 러셀의 인공지능 목차

 

Chapter 1

 

인공지능 분야는 지능을 단지 이해하려는 것 이상의 지능적인 실체를 실제로 구축하려고 한다. 1.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은 1956년에 등장했다.

인공지능이란 인간적사고/합리적 사고/인간적 행위/합리적 행위

 

 

튜링검사

 

자연어 처리, 지식표현,자동 추론, 기계 학습, 완전 튜링 검사, 컴퓨터 시각, 로봇 공학

인공지능의 기반학문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정신의 이성적 부분을 관장하는 일련의 법칙들을 정밀하게 공식화하고자 한 최초의 인물

홉스의 추론-우리의 소리 없는 사고 안에서 더하고 빼는 수치 계산 같은 것이라 주장.

데카르트-합리주의, 이원론

유물론-이원론의 대안

경험주의-존 로크

귀납법-버틀란트 러셀

논리 실증주의

관찰문장

입증이론

 

수학

알고리즘-9세기 페르시아 수학자 알콰리즈미에서 비롯

불완전성의 정리-

계산가능

처리가능성

NP-완전

확률

 

경제학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결정이론

게임이론

경영과학

만족화

 

신경과학

신경과학-신경계, 뇌를 연구하는 분야.

뉴런

특이점-

 

심리학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컴퓨터공학

인공지능이 성공하려면 지능과 인공물(artifact)이다. 그러한 인공물로 선택된 것이 바로 컴퓨터이다.

최초의 작동하는 컴퓨터는 앨런 튜링의 팀이 1940년에 만든 전기기계식 컴퓨터 heath robinson이다. 이 컴퓨터의 용도는 단 하나 독일군의 암호문을 해독하는 것.

1943년에는 같은 팀이 진공관에 기초한 강력한 범용 기게인 colossus 만듦. 최초의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가능 컴퓨터는 1941년 독일에서 콘라드 추제가 만든 Z-3이다.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ABC는 존 아타나소프와 ㄱ의 제자 클리포드 베리가 구축.

 

제어이론과 인공두뇌학

인공두뇌학

항상성

목적함수

 

언어학

전산언어학

 

 

인공지능의 역사

 

 

Chapter 2

지능적 에이전트

 

이책의 인공지능에 대한 접근방식에서 중심은 합리적 에이전트이다(rational agent)43.

 

합리적 에이전트(tational agent)는 옳은 일(right thing)을 하는 에이전트이다.

 

인간 에이전트는 신 포도의 허위에 빠지기로 유명하다. 즉 원했던 것을 얻지 못하면 애초에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믿는 것이다. 47,

 

전지. 학습, 자율성,

 

전지- 합리성과 전지(omniscience)를 신중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합리성이 완벽함과 같은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합리성은 기대 성과를 극대화하는 반면 완벽함은 실제 성과를 극대화한다. 49.

정보수집-

탐험-탐험 역시 정보수집의 예이다.

학습-

자율성-합리적 에이전트는 자율적이어야 한다.

 

Chapter 3

검색을 통한 문제 해결

 

-에이전트가 해법의 검색을 시작하려면 먼저 목표가 정해져야 하고 잘 정의된 문제가 형식화되어야 한다.

-문제는 초기 상태, 동작들의 집합, 그 동작들의 결과들을 서술하는 전이 모형, 목표판정 함수, 경로 비용 함수라는 다섯 요소로 구성된다. 문제의 환경은 하나의 상태 공간으로 표현된다. 상태 공간 안에서 초기 상태에서 목표 상태로 가는 경로가 바로 해답이다. 131.

-검색 알고리즘은 상태들과 동작들을 원자적으로 취급한다. 즉, 그런 상태나 동작 안에 있을 수도 있는 내부 구조는 고려하지 않는다.

-검색 알고리즘의 품질을 판정하는 기준은 완결성,최적성,시간 복잡도, 공간 복잡도이다.132.

 

Chapter 4

고급 검색 기법

 

Chapter 5

대항 검색

 

Chapter 6

제약 만족 문제

 

Chapter 7

논리적 에이전트

 

지식기반 에이전트-의 핵심 구성요소는 지식기지(knowledge base KB)이다. 지식 기지는 문장들의 집합이다. 각 문장은 지식 표현 언어라고 부르는 언어로 표현되며, 세계에 대한 어떤 단언을 나타낸다. 일부 문장에서는 공리(axiom)라는 이름을 붙여서 명예를 부여한다. 286.

 

웜푸스 세계

 

Chapter 8 

1차 논리

 

표현의 재고찰 348.

 

Chapter 9

1차 논리의 추리

 

Chapter 10

고전적 계획 수립

 

Chapter 11

실세계에서의 계획 수립과 실행

 

Chapter 12

지식 표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