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 창고

솔론의 일화

by winter-art 2021. 6. 29.

솔론은 고개 그리스의 아테나이의 정치가이며 입법자이며 시인이었다. 그리스의 일곱 현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데 아테네 민주주의의 기초를 닦은 사람이다. 크로이소스는 솔론에게 여태 본 사람 중 누가 제일 행복한 사람이냐고 물었다. 이는 자신이 가장 행복한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물은 질문이었다. 그런데 솔론은 아테네의 텔로스가 그러하다고 답했다. 왕이 그 이유를 물었다.

 

솔론의 일화 중

 

  "텔로스는 우선 번영하는 나라에 태어나 훌륭한 자식들을 두었고 그 자식들에게서 모두 아이들이 태어나 한 사람도 빠짐없이 잘 살았습니다. 나아가 우리 나라의 기준에서 보아 생활도 유복했고 그 임종 또한 실로 훌륭했습니다. 텔로스는 전쟁 중 아테네를 구원하러 가 적을 패주시킨 후 훌륭하게 전사했습니다. 나라는 그의 명예를 기렸습니다."

 

 

그러자 왕의 얼굴이 굳어갔다. 그러면 두 번째는 누가 행복하냐고 묻자 솔론은 클에오비스와 바톤 형제라고 대답하였다. 둘다 아르고스 태생으로 생활도 윤택하고 체력도 뛰어났다고 말했다.

 

 "아테네의 친구여. 그대는 나를 그러한 서민들에게도 미치지 못하는 존재로 보고 있구료. 그대는 나의 이 행복을 아무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는 가?"

 

 그러자 솔론은 이렇게 말했다.

 

  "왕이시여. 왕께서는 제게 인간의 운명에 대해서 묻고 계십니다. 저는 신이 인간의 번영을 질투하고 인간을 괴롭히길 좋아한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살아가노라면 보고 싶지 않은 것일지라도 보ㅗ아야 하고 겪고 싶지 않은 것일지라도 겪어야 합니다. 사람의 일생을 70년이라 하고 환산하면 26,250일이 되는데 그 가운데 하루라도 똑같은 일이 일어나는 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애는 모두 이처럼 우연한 것입니다. 아무리 부유한 자일지라도 끝까지 훌륭하게 일생을 마칠 수 있는 행운을 갖지 않는 한 결코 그날그날 벌어 먹고 지내는 자보다 행복하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한 사람이 죽기 전까지는, 그를 행운이 있는 사람이라고는 부르더라도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보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어떠한 일에 대해서도 그 결말을 끝까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인문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일이 된 입장, 특히 사과 따위  (0) 2021.07.06
배수아 소설가 인터뷰 발췌  (0) 2021.06.30
크로이소스의 천벌  (0) 2021.06.29
크로이소스 왕 이야기  (0) 2021.06.29
능소화에 관하여  (0) 2021.06.29

댓글